목차
오늘은 겨울철 수도 배관 동파방지 예방법과 보일러 동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수도계량기 및 수도 배관 동파방지
1-1. 수도계량기 및 수도 배관 동파 원인
추운 겨울철에는 강한 바람이나 눈으로 인해 수도배관 주변의 온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면 동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도배관 동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보온 미비인데요,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수도배관에 흐르는 물이 얼음으로 변하면서 동파가 발생합니다.
또한, 수도배관 주변에 충분한 보온재가 없으면 열이 외부로 쉽게 방출되어 동파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도계량기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거나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면 동파의 위험이 더욱 커지는데요, 누수가 발생하면 물이 배관 주변으로 샌 후 얼어붙을 수 있고, 배관이 고장되어 물이 정지될 경우에도 동파의 위험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수도배관의 보온 및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미리 예방 조치들을 해놓으면 겨울 동안 불편함 없이 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수도계량기 및 수도 배관 동파 예방법
❄️ 일 최저기온 -5℃ 초과: 보온재를 사용하여 수도배관을 감싸고, 수도계량기함에 보온재나 에어캡을 씌우며 뚜껑을 비닐로 덮어 외부 찬 공기를 차단합니다.
❄️ 일 최저기온 -5℃~-10℃: 수도계량기, 노출 수도관, 화장실 등의 보온이 잘 되었는지 점검하고, 보온재가 물에 젖지 않도록 체크합니다.
❄️ 일 최저기온 -10℃~-15℃: 이틀 이상 지속될 경우 동파 발생 위험 수준에 해당하므로 미지근한 물이 조금씩 흐를 수 있도록 수도꼭지를 열어둡니다.
이외에도 따뜻한 물을 수도배관 주변에 붓거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감싸 수도배관과 수도계량기의 온도를 높이거나, 드라이어나 스팀청소기를 사용하여 수도배관의 온도를 서서히 높여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법
기본적인 보일러 동파 예방 방법 중 하나는 보일러 하부에 연결된 온수 및 급수 배관을 보온재나 헌 옷 등으로 감싸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찬 바람이 배관에 닿는 것을 막아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이 흐르면 얼지 않는 특성을 활용하여 보일러 하부의 배관 밸브를 11자 모양으로 열어두는 것도 동파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밸브를 열어두면 물이 계속해서 흐르면서 얼음 형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여행을 갈 경우에는 외출모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보일러 속의 물이 일정한 온도로 유지되며, 이는 동파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법 3가지 헌옷 감싸기, 외출모드 활용, 물 틀어놓기 잊지 마세요!